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기술강국 대한민국 Y·TECH

총장인사말

홈으로 대학소개 총장실 총장인사말

총장 고기채

제10대 총장에 취임함에 있어 영광과 함께 책임의 막중함을 온몸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1993년 개교한 이래 우리 대학교는 ‘홍익인간 이념에 입각하여 사랑·봉사·실천을 통해 국가와 민족 그리고 인류공영에 이바지하는 인간교육을 실천’하는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경제 발전의 초석이 된 약 4만6천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해 왔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우리 대학 스스로 미래사회의 변화를 조망하고 강점 분야를 고도화하여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격동의 시대에 제10대 총장을 맡은 저는 이미 수립한 중장기 발전계획의 창의성·도전성·협동성을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맞춤형 직업인재 양성을 위해 매진할 것입니다.

첫째, 우리 대학 구성원은 행정(경영) 역량과 소통적 리더십을 갖춘 총장을 원하고 있습니다. 구성원들과 함께 시대 전환의 의미를 되짚고 미래 세대가 키워내야 할 꿈과 희생, 열정과 포부의 지평에 주목하면서 구성원들이 만들어 가는 대학다운 미래 대학의 비전을 제시할 것입니다. 구성원들이 긍지를 느끼고 그것이 포부로 이어지는 대학, 그 노력이 미래사회와 국가 사회에 이바지하는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할 것입니다. 그래야 시대가 요구하는 협력을 이루고 전문성을 가진 교육기관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마음만 합치면 기적을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둘째, 젊은이들의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학생들이 현실의 벽을 뛰어넘어 자신만의 고귀한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할 것이며, 학교가 행복한 배움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개편 등 학생 친화적 교육환경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국가와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고 지역산업의 발전을 견인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교육기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일찍이 설립자 여암 정동성 박사는 ‘한 마음으로 만 가지 일을 할 수 있지만 두 마음으로는 한 가지 일도 할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이제 새로운 미래를 위하여 한 마음으로 여주대학교의 새 역사를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도래했습니다.

여주대학교 가족 여러분!
일찍이 설립자께서는 “한 마음으로 만 가지 일을 할 수 있지만 두 마음으로는 한 가지 일도 할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이제 새로운 미래를 위하여 한 마음으로 나아갑시다.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이를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앞으로의 여주대학교 역사를 다시 써내려 갑시다.
여주대학교 총장고 기 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