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기술강국 대한민국 Y·TECH

국가재정지원/평가인증

홈으로 대학소개 Y·TECH 비전 국가재정지원/평가인증

여주대학교는 자체 중장기발전계획인 <Y-TECH VISION 2030+>에 기반하여 4차산업시대의 미래 혁신교육 대학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이러한 자발적 의지에 더해 교육부의 자율개선대학 선정 및 다양한 재정지원, 그리고 교육품질 제고와 학과 특성화를 통한 각종 평가인증 등을 통해 대외적으로도 인정받는 대학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새로이 비상하고 있습니다.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3주기)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2022년 ~ 2024년)

대학기본역량진단은 교육부에서 실시하는 대학평가 방식으로서 대학의 고등교육 정책 및 체질 개선을 목표로 다양한 진단지표를 통해 평가하여 정원 감축 및 혁신적인 대학 운영을 위한 재정지원을 선정하는 과정이다.

여주대학교는 2021년 대학 기본역량진단(3주기) 최종 결과에서 수도권 '일반재정지원 대학'으로 최종 선정되어 지난 2주기 평가 자율개선대학 선정에 따른 '21년까지 3년간 대규모의 재정지원 뿐만 아니라 '22년부터 '24년까지 3년동안 연간 37억여 원씩 총액 111억여 원의 정부 일반재정지원을 받게 되었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1유형 - 자율협약형)

각각의 대학이 세운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라 자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3년간 (2019년 ~ 2021년) 약 100억원 규모로 재정지원을 한다.

여주대학교는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대학의 자율적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2주기)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어 <NICE 혁신으로 Top Class 대학 도약>을 사업 목표로 하고 있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3유형 - 후진학선도형)

학습자 맞춤형 직업교육 프로그램 제공 및 지역사회-산업체 연계(거버넌스) 강화를 통해 지역 직업교육거점센터 구축을 목적으로 1유형 자율협약형 선정대학만이 신청이 가능한 사업으로서 3년간(2019년 ~ 2021년) 약 30억원 규모로 재정지원을 한다.

여주대학교는 교육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3유형-후진학선도형 지원 선정되어 한국관광대학교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경기 동남부 평생직업교육 후진학 선도를 사업목표로 하고 있다.

대학연계 중소기업 인력양성사업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 및 청년취업 촉진을 목적으로 우수한 산학협력 역량을 갖추고 산학협력 프로그램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한 대학을 선정하여 지원하는 사업이다.

여주대학교는 7년 연속으로 선정되어 맞춤형 기술인력 양성 · 공급을 선도하고 있다.

여주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초기창업자 육성지원 사업 선정

기본요건을 충족한 창업보육센터의 안정적인 운영과 보육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정부의 중소기업벤처부와 경기도, 여주시를 통해운영비 및 사업비를 지원 받는 사업이다.

여주대학교는 창업을 목표로 하는 청년, 그리고 초기 창업 사업자들의 안정적인 창업활동 보장과 창업인 육성을 선도하고 있다.

교육부 고등직업교육 품질인증대학 (2019년 ~ 2024년)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에서 실시하는 '전문대학의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평가인증제도로서여주대학교는 지속적인 교육품질 개선과 교육의 질 향상을 통해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신뢰와 대학 교육의 질 보증을 선도해 왔다.

여주대학교는 2019년 상반기 인증 심사에서 기관평가인증 대학으로 선정되어 지속적인 교육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간호교육평가원 간호교육인증평가 (2019년 ~ 2024년)

간호교육인증평가는 간호교육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고 간호학생의 성과를 지원 · 관리하기 위하여 학과의 '교육성과와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 여건' 등이 국가, 사회, 간호전문직의 요구 수준에 부합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여 공식적으로 확인 · 인정하는 제도이다.

여주대학교 간호학과는 인증기준을 충족하여 5년간의 인증을 획득했다.

한국작업치료교육평가원 작업치료교육인증 (2019년 ~ 2023년)

작업치료교육인증은 작업치료교육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대학의 작업치료 교육의 운영과 여건, 성과 등에 대하여 우수 교육프로그램을 인증하는 제도이다. 작업치료학과는 이를 통해 국내 작업치료 교육을 선도하는 학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여주대학교 작업치료학과는 인증기준을 충족하여 5년간의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2019년 수도권 대학 최초로 '작업치료교육품질 우수 대학'으로 선정되었다.

특성화프로그램

독일식 일-학습 병행 '아우스빌둥(Ausbildung) 프로그램 선정'

여주대학교 자동차과에서는 한독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아우스빌둥'은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독일의 기술인력 교육제도로, 독일 정부와 BMW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참여하여 국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동차 정비 전문가로 길러내는 과정이다.

2017년 국내에 처음 도입된 프로그램에 여주대학교가 선정되어 계속해서 교육기관으로 운영하고 있다.

K-MOVE 선정 운영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K-MOVE는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연수를 실시하며, 연수비 일부를 국고로 지원하는 해외취업연수프로그램이다.

여주대학교는 2014년부터 선정되어 이후 6년간 해외취업 연수과정을 운영하여 해외 취업 활성화를 이루고 있다.

청년취업아카데미 선정 운영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청년취업아카데미는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직업능력 강화를 통해 실무역량을 갖춘 기술 인재를 육성하여 직업현장에서의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는 지원 프로그램이다.

여주대학교는 방송영상미디어과, 의료재활과학과 등에서 선정되어 운영하고 있다.